개인작업/세미나-후기

[랜선타고 세계속으로] 칠레 - 권오철 작가님~!!

디아나 2021. 8. 4. 00:40

소니 알파 랜선 세미나

랜선타고
세계속으로

아타카마 사막의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권오철 작가


안녕하세요.

색채사진가 디아나 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서, 해외여행 많이들 고프실꺼에요~~!!

소니 랜선 세미나에서 랜선타고 세계속으로 세미나를 진행 하고 있습니다.

8월 3일 부터~ 9월 10일까지 총 10번의 세계여행이 준비되어있습니다.


그 첫번째 시간으로 칠레 - 권오철 작가님 시간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aGQHxDLz10 

나사에서 인정한 전세계에서 제일 잘생긴 천체 사진가 권오철 작가님 입니다.

https://www.sony.co.kr/alpha/handler/NAlphaPros-Detail?prosId=10000005

오늘 진행은 풍경 사진가 김주원 작가님입니다.

두 작가님이 친하시고, 서로 의지하신다고 합니다.

참고로 김주원 작가님 시간에는 권오철 작가님이 MC로 진행해주신다고 합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아타카마 사막의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 입니다.

별과 은하수를 찍을수 있는 곳은 많은데...

왜? 칠레인가? 그것도 지구 반대편에 있는...

그 이유는 바로 전세계~~ 에서 가장 큰 천문대(VLT)가 칠레에 있다~!! 입니다.

영화 007 퀀텀 오브 솔러스에서 제임스 본드가 잡혀온 스팩터의 본부로 알려진 곳입니다.

너른 평야에 건물들이 상당히 인상 깊었는데... 이 곳이 바로 전세계에서 가장 큰 천문대 입니다.

어안렌즈로 촬영한 은하수~!!

왠만한 광각 렌즈로도 다 담을수 없는 곳이라고 합니다.

어안렌즈 특성상 촬영자도 담기는데... 바닥이 납짝 숨어 계셨다고 합니다.

촬영하신 VLT 옆에 세계 최대 망원경(ELT)가 만들어지는 중이랍니다.

VLT(Very Large Telescope)옆에 ELT(Extremely Large Telescope).

그냥 어마무시한 동네 군요~!!


여기는 세계 최대의 전파 망원경이 있는 알마 입니다. (Atacama Large Millimeter Array; ALMA)

여기는 고산 지대라서 산소통을 준다네요~ ㅎㄷㄷㄷㄷㄷ

천체 사진가는 날새고, 초췌한 모습으로 셀카를 남기는걸로...^^

이 장소는 우리나라가 운영에 참여하고 있는 제미니 천문대 입니다.

박명이 아래 쫙~ 깔려 있는데... 육안으로 봐도 밝다고 합니다.

촬영시 15초 정도 설정해서 촬영 했는데, 밝기가 상당히 밝네요~

A7R4가 나오자 마자 들고 가서 촬영된 사진이라고 합니다.

밤인데도, 노을 처럼 펼쳐져 있는데...

대기 발광 에어글로우 입니다.

오로라도 대기 발광 현상중에 하나로 알려져 있구요~

눈으로 볼수는 없으며, 사진으로 찍어야 나오는 현상이며, 대기가 맑은 곳에서만 보인다고 합니다.

광해라고 착각할수 있겠네요~~^^

이곳은 CTIO 천문대~!!

오른쪽에 보이는 천문대가 우리나라에서 상주해 있는 천문탑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이 사진은 옛날 세미나 럭키드로우로 권오철 작가님 사인도 되어있는 액자를 당첨 받은적이 있습니다.

너무 귀한 사진이네요~~ㅋㅋㅋ

그리고, 개기일식~!!

아타카마 사막에 1년에 딱~ 2번 비오는데, 작가님이 구름을 몰고 다니시는건지...

갈때마다 비가 온다고 하시네요~ 별명이 풍운아 라는...ㅋㅋㅋㅋㅋ

폭설이 내려서 대기만 하다가 귀국한적도 있고...

5분 간격으로 인터벌 촬영된 사진을 스택모드로 한장에 담으신 사진입니다.

일식 촬영하려고 많은 나라 사진작가들이 모였는데...

두번째 사진의 검은 옷 입은 할아버지~!! 바로 영화 인터스텔라에서 물리학 자문을 하신 킵 손 박사 입니다.

같이 일식을 봤다고 합니다.^^

 

저는 한국을 벗어 나본적이 없어서, 은하수는 항상 북반구에서 찍는데...

왜? 남반구가 찐일까요?

 

수평선에서 한뼘 정도 은하수의 중심부가 위치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칠레로 가면, 바로 머리 위에 은하수의 중심부가 위치해 있다고 합니다.

오히려 중심부가 최대 90도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다양한 은하수를 찍을수 있다고 합니다.

왼쪽 시커먼 부분이 석탄자리 성운, 오른쪽 붉은색 성운은 에타 카리나 성운

그리고, 밝은 별이 남십자자리~!! 북반구에서는 북두칠성 찾듯이 남반구에서는 남십자자리 입니다.

가운데 우리의 은하를 기점으로 육안으로 볼수 있는 다른 은하까지~!!

왼쪽 두개는 대/소 마젤란 은하, 오른쪽에는 안드로메다 은하까지~!!

거기에 금성이 떴는데, 그림자가 질 정도라니... 어마무시합니다.

우리나라 무주의 은하수 입니다.

중심부가 수평선과 맞닿아 있기 때문에, 남쪽이 트여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1224mm로 촬영된 사진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왠만한 광각 아니고서는 은하수가 잘 잡히지 않는다고 합니다.

은하수가 수직으로 서면, 그 뒤로는 안보인다고 합니다.

남반구는 은하수가 머리 꼭대기에 있어서, 어안 렌즈로 촬영하셨다고 합니다.

노을이 다 사라지기도 전에 은하수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은하수가 훨씬 짙고, 선명하다고 합니다.

은하수 사이사이에 암흑으로 되어있는 계속같은 것들도 육안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진짜 예술이네요~!!

일반 화각으로 보면, 오른쪽으로 해가 지고 있고, 아직 노을이 채 사라지기도 전에 은하수가 등장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은하수가 수직으로 서면 사라지고 마는데...

남반구 은하수는 수직으로 등장해서, 지평선과 수평으로 펼쳐진다고 합니다.

진짜 황홀합니다.

둘다 고화소 바디에~!!

1224gm렌즈~!!

한국에서 습기가 있어서, 서리가 끼거나, 벌레가 끼는데...

핫팩을 이용하고, 모기 차단 밴드까지 둘러주면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남반구 사막에서는 습기는 없다고...ㅋㅋㅋ 고산지대라서 벌레도 거의 없다고 합니다.

최고의 최애의 단렌즈~!! 바로 이사금, 이십지, 일사금~!!

24gm, 20g, 14gm 이 세 렌즈 입니다.

다들 천체사진에 최적화된 렌즈 입니다. 최고의 화질과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는...

김주원 작가님은 1224gm렌즈를 추천~!!

권오철 작가님은 다~~~ 들고 가신답니다.ㅋㅋㅋ

화각의 비교 입니다.

일단, 다 챙겨야 하는게 맞는것 같네요~ㅋㅋㅋ

그리고, 파노라마 보정할때 필수 프로그램 PTGui Pro 입니다.

권오철 작가님이 소개해줘서 체험판으로 사용해봤는데, 미세한 노출 차이까지 잡아주는 유료 프로그램입니다.

다른 파노라마 연결 프로그램을 써봤는데, 이 프로그램 만한게 아직까지 없네요~!!

자 이제 떠납니다~!!

거의 하루 이상을 이동하는데만 소비하는군요~!!

벌써 36시간~!! ㅎㄷㄷㄷㄷㄷㄷ

영혼이 광탈하는 시간~!!

여기서 끝난게 아닙니다. 깔라마 공항에서 1시간 20분을 더 들어가야.... ㅎㄷㄷㄷ

작가님은 도와주는 사람 없이 혼자 가신다고...

사람이 짐이 되는 경우가 있어서, 카메라만으로도 힘든데...ㅋㅋㅋ

본격적인 뽐뿌시간~!!

달의 계곡
몬히스 데 라 파카나
세하르 호수
사막의 손
불 혓바닥
유명한 우유니 사막

우유니 사막의 경우는 7시간 가는 버스가 있는데...

버스가 들어오면, 관광객들에게 물어봐서~!!

소금만 있다고 하면, 그냥 가지 말고, 현재 아타카마에서 찍고~!!

비가 왔다고 하면, 반영 찍으러 바로 버스에 올라타라고 하시네요~

권오철 작가님은 비가 안와서 반영을 찍어볼수 없어서, 한번도 가보지를 못하셨다고 합니다.

특히, 길 옆에 교통사고 위령비 같은게 존재한다고 합니다.

무덤은 아닌데... 추모하는 공간이라는...

차가 눈 구덩이에 빠져서 견인해줄 차량을 구하는데, 4400고지 위치에 가장 가까운 마을이 27km라니...

4륜구동 차량을 구해서 차 빼고 났는데, 그동안 2일동안 못먹었던 밥을 37km나 이동해서 식사를 하셨다고... ㅠ.ㅠ

이후 150km 정도 곳곳에 설치해둔 카메라를 회수하러 가셨는데... 거리가 상당하네요~~

카메라를 설치 해놓고, 다음날 수거하신다고 합니다.

150km, 90km, 이런식으로 설치 하신다고 합니다. 사람이 없어서 가능한 일이죠~!!

카메라 잃어버린 적이 한번도 없는데... 사실 한 번 잃어버렸는데, 실제로 경찰서에 맡겨져서 수거해 왔다고 하십니다.


Q&A 에서 저도 궁금했던 질문을 마침 하셨더라구요~

왜? S3를 놔두고, R4나 A1을 선호하시냐는 질문이었습니다.

제 생각에도 저조도에서 노이즈 없이 찍어야 선명하게 나오는게 아닐까 싶었는데...

천체 사진은 디테일이라고 하십니다. 그래서, 고화소가 필요하다고~!!

고화소다 보니, 보정할때 훨씬 좋다고 하십니다.

S3도 쓸때가 있는데... 그때는 사진이 아니라 바로 영상~!!

특히, 오로라 영상을 찍을때는 필수라고 하시네요~

그리고... 타임랩스나, 파노라마의 경우 일일히 한장 한장 다 확인하고,

각 사진에 비행기, 인공위성, 자동차 등등 일일히 지우셨다고 합니다.


역시~!! 권오철 작가님의 세미나는 진짜 재미있습니다.

눈으로 즐겁고~!! 귀로 즐겁고~!! 2019년에는 은하수에 빠져서 전시회도 하고,

권오철 작가님 세미나만 다니는 단톡방도 만들고...ㅋㅋㅋ

첫 시작이 권오철 작가님이다보니, 다른 작가님들 부담이...ㅎㅎㅎㅎ

숫기 없는 상남자 두분이 하셔서 그런지, 손 흔들고, 박수치고... 많이 어색해 하시네요~ㅋㅋㅋ

역시 이 두분 세미나는 꼭 들어야 하는 필수 세미나라서

다음 인도네시아 푸른 불꽃 세미나도 놓치지 않을 꺼에요~~ㅋㅋ

마지막으로 권오철 작가님의 명언으로 끝내겠습니다.

화소가 깡패다~!!